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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스(Genies) 채용공고로 알아보는 메타버스 실무자의 일

메타버스 시장이 커지며 관련 기업들이 늘고 있다. 그에 따라 메타버스 분야를 위한 역량을 쌓으려 노력하는 구직자들도 많다. 하지만 이 분야가 이제 시작 단계라 직무 정보가 부족해 기업과 구직자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디즈니 전 CEO ‘밥 아이거 (Robert A. Iger)’가 투자는 물론 이사진으로 합류해 화제가 된 지니스 (Genies)는 아바타 플랫폼을 개발하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분야 기업이다. 2017년 미국 LA에서 세워졌으며 ‘Genies Avatar Creator OS’라는 이름의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Avatars, Fashion, Spaces, Experiences 4개의 키워드를 강조한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 워너 뮤직 그룹 등과 협업해 저스틴 비버, 카디 비 등의 공식 아바타와 가상 굿즈를 만들기도 했다.

투자와 관련해서는, 매년 방대한 분량의 인터넷 트렌드 (Internet Trends)를 발표하는 매리 미커 (Mary Meeker), 로빈후드, 우버, 클라우드플레어 등의 포트폴리오를 가진 NEA (New Enterprise Associates), 아이온큐, 유니티 등에 투자한 Silver Lake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메타버스 실무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회사가 구직자에게 바라는 기대 역량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아래처럼 지니스 채용공고의 일부를 요약 정리했다.

(본 내용은 2022년 6월 22일 현재 공개된 채용공고를 바탕으로 작성되어 공고가 내려갔을 경우 관련 페이지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니스의 채용공고만으로 메타버스 분야의 직무 전체를 이해하긴 어렵지만, 대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 기업의 실무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개략적으로 파악해보자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지니스 CEO ‘Akash Nigam’ 인터뷰 영상 (출처 Yahoo! Finance)

Art & Animation 부문

  • Head of Studio

제작을 담당하는 지니스 스튜디오를 이끌며 콘셉트, 모델링, 조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제작팀을 통솔한다. 스튜디오에 할당된 비용을 관리하며 사내 다른 부서와 협업하고,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 제작 결과물이 완성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우수 인재 채용을 이끈다. 팀원들의 직무 능력이 발전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한다. 우수한 디자인팀을 이끈 경력이 있어야 하고 3D 디자인 전 과정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이 있어야 한다.

  • Concept Artist

캐릭터와 배경에 대한 스케치 작업을 하며, 제품의 비주얼에 대한 리뷰를 담당한다.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사내 및 파트너사의 디자인팀들과 협업을 진행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분야에서 디자이너로 2-3년 근무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2D 디자인 기술을 요한다. 포토샵 등 Adobe Creative Cloud 앱들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Adobe Creative Cloud 앱의 일부

Engineering 부문

  • Junior Unity Engineer

효율적이면서 테스트 가능한 유니티 코드를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아트, 사업 등 타 부서와 긴밀히 협업하며, 각종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프로토타입 형태로 만든다. 유니티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력이 최소 1년은 돼야 하며 C#을 잘 다루고 3D 그래픽 구현에 필요한 수학적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유니티 외에 언리얼 등 게임 엔진 및 Maya, Blender 등 DCC (digital content creation) 툴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 Lead Software Engineer (Cloud Infrastructure)

대규모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을 테스트하고 자동화하는 업무를 맡는다. AWS와 Terraform을 활용하여 콘테이너화 된 응용 프로그램, 서버리스 아키텍처 등의 인프라를 구축한다. 다른 개발팀과 협업해 코드 리뷰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리스크를 관리한다. 파이썬과 Golang (Go 언어)에 능숙해야 하며 쿠버네티스 (Kubernetes), NoSQL, CI/CD 파이프라인, 유닉스, 리눅스 시스템 등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 Data Scientist (Growth & Monetization)

제품 데이터, 고객 행동 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등을 분석해 관련 지표를 측정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한다. 엔지니어링팀과 협업해 새로운 분석 툴을 개발하고 데이터 인프라를 발전시킨다. 데이터 마이닝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 시스템을 만들며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리포트의 개발과 커스터마이징을 담당한다. 분석 결과를 다른 부서와 공유해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적 결정을 돕는다.

유니티 편집기의 모습

R&D 부문

  • Lead Animation Engineer

인공신경망 모델을 훈련시킬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모델링하며, 런타임 모션 시스템을 위한 시제품을 만들고 에러를 개선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제품이 CPU와 GPU의 성능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머신러닝 지식을 회사 내에 전파하는 역할도 한다. 선형대수와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도를 요구한다.

  • Unity Technical Artist

디자인팀과 개발팀의 협업 툴 개발 등 두 팀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한다. Unity Editor ing과 파이썬을 주로 활용한다. 개발진과의 협업을 통한 디자인 에셋 제작 및 디자인 작업 과정 표준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유니티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게임, 영화, 가상현실 등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다. C#, 파이썬, C++, 자바, Perl, MEL 등의 언어를 다루며, 개발에 필요한 수학 지식을 알아야 한다.

Operations 부문

  • Community Manager

고객을 늘리기 위한 전략을 수립 실행하며, 지니스 디스코드 (Discord) 등 커뮤니티를 관리한다. 사용자 리텐션 지표를 증가시키고 고객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각종 이벤트와 파트너십을 기획한다. 4년 이상 관련 직군 경험을 선호하고, 디스코드, 텔레그램 등 커뮤니티 관리 툴에 능숙해야 한다. 이메일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경험이 있으면 더 좋다.

테크니들 인사이트

지니스 채용 공고에서 주목할 점 첫 번째는 3D 그래픽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지식을 구직자들에게 강조한다는 것이다. 컴퓨터 그래픽스 수학, 게임 개발 수학 등에 대한 학습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ssential Math for Games Programmers (James M. Van Verth) 혹은 게임 수학의 이해 (이득우)와 같은 참고 자료가 있다.

두 번째 특징은 고객 분석의 중요성을 많은 직무에서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메타버스 환경을 자유도 높은 샌드박스 게임의 확장판으로 이해한다면,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파악하는 일은 자유도가 낮은 환경보다 훨씬 어려울 수 있다. 많은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용자를 모으고 오랜 기간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리텐션 전략도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기존의 2차원 콘텐츠를 위한 사업 전략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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