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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플랫폼 BU 신설… "오프라인 점포 시너지 창출"

GS리테일이 4일 플랫폼 비즈니스유닛(B/U) 신설을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오프라인 사업부간 연계를 강화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는 포석이다. 

4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이번 조직 개편은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 신설 ▲수퍼사업부의 체인 오퍼레이션 체계 구축 ▲전략 부문 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조직 확대 등 크게 세 가지다.

핵심인 플랫폼B/U는 GS25와 GS THE FRESH(구 GS수퍼마켓), 랄라블라 등 3개 사업부를 총괄하는 통합 오프라인 사업군 조직이다. GS리테일의 1만4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을 디지털, 온라인, 생활 서비스 등의 영역과 결합해 시너지 확대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온라인 사업과의 연계 거점으로 오프라인 점포 활용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사업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플랫폼 B/U장은 현재 GS25 편의점 사업부를 담당하는 조윤성 사장이 맡는다.

수퍼사업부는 본부 중심의 체인오퍼레이션(Chain-Operation) 체계를 구축한다. 기존 개별 점포 차원에서 전개되던 각종 행사, 발주, 포장 등 기능의 상당부분을 본부로 이관하고 점포현장에서는 영업활동에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투자, 고비용 구조를 탈피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GS리테일은 이를 위해 기존 3개 지역으로 편성됐던 영업조직을 단일화하고 본부 지원 부문의 관리, 지원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수퍼사업부장은 편의점사업부 개발부문장과 전략부문장 등을 거친 정춘호 전무가 맡는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조직 확대도 한다. 전략부문 산하에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해 신사업 발굴, M&A, 제휴 확대 등을 통한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사업은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와 철저한 수익 확보관점의 경영전략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예정이다. CFO를 역임해온 오진석 전략부문장(전무)이 주도한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급변하는 소매 유통 환경에 대응해 GS리테일의 강점인 전국 1만4000여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사업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한편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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