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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시대, 2021년 업종별 디자인 트렌드는?

디자인 콘테스트 플랫폼 ‘라우드소싱’을 운영하고 있는 스터닝(대표 김승환/www.stunning.kr)은 ‘2021 업종별 상업디자인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였으며, ‘오프라인의 부활’과 ‘디자인 리프레쉬(REFRESH)’ 두 가지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라우드소싱’은 국내 디자인 크리에이터의 70% 이상인 약 20만명의 디자이너 풀을 보유한 스터닝의 국내 최대 디자인 콘테스트 플랫폼이다. 콘테스트를 통해 여러 디자이너가 각자 제작한 시안을 응모하고 의뢰자가 최종 우수작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이번 리포트는 라우드소싱에서 올해 11월까지 개최된 5,330개의 콘테스트를 바탕으로 ‘뉴 노멀 시대’에 적응하고 있는 상업 디자인 시장의 현주소를 살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겪은 이후의 현황을 반영한 2021년의 키워드는 ‘오프라인의 부활’과 ‘디자인 리프레쉬(REFRESH)’ 2가지다.


‘오프라인의 부활’은 코로나로 인해 위축됐던 오프라인 소비 심리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통해 되살아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먼저 식당·카페 업종의 콘테스트가 전년 대비 38% 증가했다. 이는 2021년 배달/포장을 중심으로 하는 식당 및 카페의 창업이 늘어나고, 기존 업체에서도 배달/포장 서비스를 새로 시작하면서다.


두 번째 키워드인 ‘디자인 REFRESH’는 국내 비즈니스 환경의 변동에 따라 노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고 이에 따라 브랜딩, 패키징을 변경하는 등의 리디자인 열풍을 말한다. 콘테스트의 약 30%가 3분기에 집중됐는데,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비즈니스 환기를 시도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는 비즈니스 변화에 디자인이 중심이 되어가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아울러 라우드소싱은 2021년 업종별 디자인 트렌드를 컬러(color)·콘셉트(concept)·무드(mood) 세 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업종별로 선호되는 색상과 컨셉을 정의하고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는 사례와 방법을 리포트에 담았다.


가령 식당/카페 관련 디자인에는 빨간식이 주로 이용됐으며, 콘셉트는 레트로(retro), 무드는 귀여움(cute)으로 뽑혔다. 빨간색이 지닌 강렬한 시각 효과는 입맛을 돋우고 충동적인 구매를 유도하며, 다소 자극적일 수 있는 색상을 친숙한 레트로 디자인과 귀여운 무드로 중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파란색으로 신뢰감을 높이는 디자인이 주를 이뤘다. 콘셉트는 과학적(scientific), 무드는 쿨(cool)로, 공익을 추구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간다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리포트는 라우드소싱 회원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된다. 라우드소싱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이메일을통해 다운로드 링크를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라우드소싱 이벤트 페이지(https://www.loud.kr/news/event_view/idx-1007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승환 스터닝 대표는 “코로나가 일시적 상황이 아닌 중장기적 변화로 인식된 만큼, 디자인 영역에서도 새로운 시대를 위한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 디자인은 제작 기술은 물론 시장을 읽어야 하는 전문 영역이기에 꾸준한 노력과 계발이 필요하다”며 “스터닝은 의뢰자와 디자이너 모두의 디자인 이해도를 높이고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며, 이번 디자인 리포트가 그 과정에서 모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라우드소싱은 기존의 콘테스트 방식 외에 일대일로 디자인 의뢰를 할 수 있는 디자인 프리랜서 마켓 ‘라우드 마켓’을 준비하고 있다. 디자이너가 마켓에 상품을 등록하면 정식 오픈 후 4개월 간 수수료가 면제되는 디자이너 사전등록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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